기초대사량 늘리는 방법은 무엇일까?

0
31

기초대사량은 우리 몸이 생명을 유지 하는데 필요한 최소한의 에너지를 말한다. 숨쉬기,혈액순환 등 기초적인 생명활동을 위한 신진대사에 쓰이는 에너지양으로 보통 휴식 상태 또는 움직이지않고 가만히 있을 때 기초대사량만큼의 에너지가 소모된다. 살을 뺀다는 이유로 급격히 식단을 제한하고 단백질 섭취량도 줄이면 신진대사가 저하되고 기초대사량이 낮아져 오히려 살이 빠지기 어려운 체질로 바뀔 수 있다. 그렇다면 기초대사량을 높이는 방법에는 어떤 게 있을까?

1. 근력운동하기

근육운동은 기초대사량을 높이는 가장 중요한 방법이다. 근육이 많으면 몸이 쉬고 있을 때도 칼로리를 더 많이 소비하기 때문인데, 하루를 기준으로 아무런 활동을 하지 않을 때 근육은 1kg당 약 14칼로리를 소비하지만 지방은 1kg당 4칼로리밖에 태우지 못하기 때문이다.다이어트를 위해서는 유산소 운동과 함께 하체운동이나 코어운동과 같은 근력운동을 병행하는 것이 가장 좋다.

2. 물 하루 2L 이상 마시기

충분한 수분 섭취는 신체 장기가 원활한 운동을 하게 도와 기초대사량을 높일 수 있는 원동력이 된다.

하루 2L 가량의 물을 한번에 많이 마시기보다는 조금씩 자주 마시는 것이 좋다. 특히 체중조절을 목표로 한다면 신전에 물 한잔을 마시는 것이 좋은데, 포만감을 느끼고 공복감을 해소해 과식을 막아줄 수 있기 때문이다.

3. 충분한 숙면 취하기

수면시간이 부족하게 되면 신진대사 능력이 떨어져 기초대사량 수치가 낮아진다. 너무많이, 너무 적게 자는 것보다는 자신에 맞는 수면시간을 찾고 잠자는 시간에 몸이 충분히 휴식할 수 있도록 숙면을 취하는 것이 중요한데, 특히 잠자리에 들기 전 음식을 섭취하게 되면 소화가 잘되지 않아 깊은 잠을 자기 어렵기 때문에 야식은 피하는 것이 좋다.

4.아침 식사는 꼭 !

아침식사는 기초대사량을 높이는 필수 사항이다. 잠을 자는 동안 체온과 신진대사가 떨어져 몸의 기능이 제대로 발휘되지 않기 때문에 기상 후에는 꼭 아침식사를 하고 체온과 기초대사량을 높여줘야 한다.

특히 공복을 깨워주는 아침식사는 뇌와 장기에 영양소를 보내고 몸을 깨우는 역할을 하는데, 장기가 활발하게 움직이다 보면 소화에도 도움을 주고, 뇌에 공급해야 할 에너지가 올바르게 닿기 때문에 집중력과 학습,업무 능률이 높아진다.

회신을 남겨주세요

Please enter your comment!
Please enter your name here